[연구주제 찾기] 연구 최신동향 업데이트하기: Google Scholar, 메일링 등

사회과학 연구자의 기본 자질은 현안에 기민한 주제를 연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방법론적으로 완벽하지 않더라도 시의성이 좋은 논문들이 퍼블리쉬되는 경우가 많은 이유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연구의 최신동향을 잘 알아볼 수 있을까? 나는 가장 쉬운 방법으로 메일링을 활용하라고 제안하고 싶다😄

가만히 있어도 메일로 알아서 정보들이 전달되니, 이만큼 좋은 방법이 없다.

다만 업무상 중요한 이메일이 섞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Gmail의 카테고리 분류 기능을 우선 활성화시켜두는 것이 좋다. 그러면 업무상 중요한 메일과, 메일링 서비스에서 도착하는 메일을 구분할 수 있다. 기본 폴더에 주로 도착하는 메일들은 바로바로 확인하고, 업데이트 폴더의 메일들은 시간이 나면 확인하는 식으로 말이다.

위처럼 메일함분류 하는 방법은 Gmail의 설정에서 받은 편지함을 클릭 후에 아래처럼 설정하면 된다.

이제 본격적으로 최신 연구동향을 follow up 하기 위해 메일링하면 좋은 방법들을 추천하려고 한다!

1) 구글 스칼라 활용 

구글 스칼라는 정말정말 혁신 그자체이다😉 여기서 관심 있는 연구자들을 팔로우 해두면 해당 연구자의 새 article이 publish 될때마다 알림이 온다. 사회학의 거장 디마지오 교수님을 팔로우 해보자.

위의 팔로우 버튼을 누르고 저자의 새 학술자료 or 저자의 연구와 관련된 새 학술자료… 등등을 팔로우할 수 있다.

2) Researcher 어플리케이션 

https://www.researcher-app.com/

어플 중독자라서 종종 새로운 어플들을 탐색하는데, 학술자료 관련 어플중에서는 가장 맘에 들었다!! 저널 약 15000개를 무료로 제공하고 발간될때마다 피드처럼 제공한다.

그냥 왔다갔다 이동시간에 피드에 뜬 것들을 쭉 흝어보고 초록 읽어보면 좋다! 🙂

3) twitter 활용 

미국의 연구자들은 자신의 연구결과를 marketing 하는 것도 중요하게 여기는 것 같다. (특히 사회과학은 더 그런듯) 그래서 많은 교수님들이 본인의 academic twitter 계정을 운영하고 계시고, 또 논문 퍼블리쉬 될때 이런이런 연구 했다. 나왔다. 이런 글을 올리심! 학회 가서 어떤 연구 발표했고 이런 내용도 종종 올라오니까 관심 분야 연구자들을 팔로우해두는 것도 좋은 것 같다.

4) 기관 메일링서비스 등록

연구자들 이외에 정책연구기관, 연구기관 등에서도 연구결과나 브리프를 발간하는데 받아보면 좋다. 매일 들어가서 확인할 수는 없으니! 많은 기관들이 뉴스레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이메일을 등록해놓으면 된다. 이민정책연구원의 사례를 보자. 정기구독 신청하는 방법이 나와있다. 이 외에도 관심있는 주제의 기관들을 찾아보면 대부분 메일링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므로 구독해놓으면 좋다! ^^*

You may also like...

1 Response

  1. December 31, 2020

    […] 연구주제 동향을 쉽게/빨리 따라가기 위한 방법은 이 포스트에 […]

Leave a Reply